본문 바로가기

염창환병원

암 악액질 치료

암 악액질 치료

암 악액질 치료, 왜 염창환 병원일까요?

암 환자는 암으로 죽는 것이 아니라 굶어서 죽는다?!

암 악액질이란 정상적인 영양 지원으로는 되돌릴 수 없는 암 환자의 현저한 체중 감소를 말합니다. 일명 암 식욕부진 악액질이라고 불리웁니다. 이것은 식욕 부진과 더불어 체중감소, 전신 건강상태 악화를 모두 포함합니다.

암성 식욕부진 악액질은 매우 심각한 상태입니다. 육체적, 심리적 측면 모두에서 환자와 가족 모두에게 상당한 부담을 안겨줍니다. 이 진행성 상태는 암 환자의 사망률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환자, 가족 및 간병인들도 이것에 관해 큰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식욕이나 체중 문제가 더 이상 평상시와 다르게 느껴질 때마다 의사와 간호사와 암 악액질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가능한 한 초기 단계에서부터 암 악액질 치료가 적용되어야 합니다.

암 악액질의 진행과정 

암성 식욕부진 악액질은 일반적으로 체중 감소가 증가함에 따라 시간이 지나면서 악화되며, 일상 활동을 하는 환자에게 어려움을 초래합니다. 이 증후군은 음식 섭취량, 체중 감소, 기능의 차이로 정의되는 단계에서 일어납니다.

조기 단계는 식욕부진만 있고 체중감소가 없는 상태로, 병원의 악액질 치료가 가장 적합하고 호전되기 좋은 시기입니다. 이 단계를 넘으면 식욕부진은 점점 더 심해지고, 체중감소가 동반됩니다. 심각한 단계에서는 근육의 소모까지 오기에 영양제나 식사량 증가만으로 악액질 증상을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이 시기에는 기존의 치료 역시 반응을 보이지 못합니다. 또한 일상적인 활동조차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암 악액질의 증상과 진단

암성 식욕부진 악액질 증후군은 음식물 섭취량 감소와 대사 변화에 기인합니다. 이러한 복잡한 변화의 결과로, 이 상태로 고통 받는 사람들은 근골격 질량의 감소와 함께 피로와 신체 장애를 경험하게 됩니다. 암성 식욕 부진 악액질을 인식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원치 않는 체중 감소" 입니다. 이것은 특히 암의 새로운 진단이 있는 사람의 체중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암성 식욕부진 악액질의 진단 기준]

  1. 지난 6개월동안 체중이 5% 이상 감소
  2. BMI < 20와 체중이 2% 이상 감소
  3. 근골격 심각한 손실

 암성 식욕부진 악액질 치료, 왜 염창환 병원일까요?

염창환 병원은 암성 식욕 부진 악액질이 의심되는 환자에게 주도적으로 다양한 치료 방법을 제시하며 처방할 수 있습니다. 영양 부족 증상 (예: 통증이나 변비 개선) 을 해결하고, 식욕 촉진제를 통한 음식의 섭취를 의도적으로 늘릴 수 있도록 하여 암성 식욕 부진 악액질이 더이상 진행 되지 않도록 합니다. 환자의 상태가 심각한 경우에는 영양 정맥 주사를 통해 해결방법을 고민하는 등, 염창환병원 전 의료진은 어떤 치료법이 환자에게 악액질을 피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지 설명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전화 1833-8849   |   팩스 02-514-1288
평일진료 :  10:00 ~ 18:30 (접수마감 18:00)
주말진료 :  10:00 ~ 17:00 (접수마감 16:00) (일요일,공휴일 휴진)
점심시간 :  13:00 ~ 14:00
오시는길 :  (2,3호선) 교대역 6번출구 도보 1분 / 김영편입학원 건물 5층(외래) 6층(병동) 9층(병동)

첨부파일

공유하기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