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염창환병원

치료원리

고주파온열암치료원리

BSD-2000과 셀시우스-TCS를 도입하여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적합한 고주파온열암치료를 시행합니다.

고주파 온열암 치료는 열을 이용하여 국소적으로 체온을 42도씨 이상 올려서 직접 암세포를 죽이는 치료방법입니다.

역사적으로 수세기 전부터 그리스 로마, 이집트에서는 암을 치료하는데 열을 이용하였고, 기원전 3000년 전에 인도 의사들 역시 암 치료 목적으로 열을 사용했다는 기록이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온열암 치료가 암환자에게 적용된 것은 1960년대 이후, 과학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치료기기들이 개발되면서부터입니다. 미국 국립보건원(NIH)에 따르면 온열암 치료는 암 치료의 한 종류로, 고열을 우리 몸에 조사하여 암세포를 직접 죽이거나 손상을 주어 방사선치료나 항암제치료에 암세포가 더욱 효과적으로 반응하도록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즉, 온열암 치료는 방사선치료나 항암제치료의 효능을 높이기 위한 보조 치료일 뿐만 아니라 직접 암세포를 죽이는 항암 치료이며,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면역 치료이기도 한 것입니다.

사실상 종양 내 혈액공급이 적고, 혐기성 대사가 활발히 일어나며, pH가 낮은 경우는 온열암 치료가 방사선치료나 항암제치료보다 더욱 효과적입니다. 더욱이 온열암 치료는 방사선치료나 항암제치료의 민감도를 증가시키고, 산소 공급을 좋게 하며, 암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온열암 치료는 제4의 암 치료로, 현재는 미국, 독일, 일본 등 많은 나라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치료 범위와 치료 효과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치료가 인정되어 현재 건강보험요양급여비용 비보험 수가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온열암 치료 장비는 3가지로, 온코써미아, 셀시우스, BSD 2000입니다. 온코써미아와 셀시우스는 전류(capacitative) 형이고, BSD 2000은 안테나(antenna) 형으로 이중 BSD 2000만이 유일하게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제품입다. 염창환병원 의료진들은 2013년에 독일 Praxis-Klinik에서 셀시우스에 대해서 교육을 받았고, 2015년에 미국 필라델피아 Cancer Treatment Center에서 BSD 2000 교육을 받았습니다. 두 기계 모두가 암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각각의 장단점과 사용하는 환자에 있어 차이점이 있습니다.

BSD-2000

고주파 온열암치료 장비 중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미국 FDA 승인을 받은 BSD-2000 장비는 75-120MHz의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하여 신체 내부 깊은 부위의 고형암에 온열을 전달하는 장비입니다. BSD-2000은 환자의 신체를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안테나와 파워를 사용하여 환자에게 에너지를 전달하는 장비로서, 이 시스템은 다수의 전원으로부터의 주파수, 위상 및 진폭의 조정을 이용하여 종양 부위를 타켓으로 하여 최적화된 온열을 제공합니다. 특히 복부, 간 담도, 골반, 및 생식기 부위의 종양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필라델피아 암센터(Cancer Treatment Center of America)에서 사용중인 BSD-2000

BSD-2000 특징

  1. 환자 중심 치료계획 프로그램(Medical Plannung System) : 종양이 위치한 부분에 타겟을 설정한 후 자동으로 SAR 패턴을 계산하여 환자 치료를 결정합니다.
  2. 실시간 온도 조절(Temperature Mapping) : 종양 치료 부위의 온도 및 열 체크 가능하며, 온도 센서 및 안테나를 장착한 전용 Applicator 이용합니다.
  3. 고주파 방법(Radiative RF Method) : 심부에 직접 열을 발생하여 화상의 위험이 낮으며, 종양의 위치, 깊이 및 크기 변화에 따른 고주파 파워 조절 가능합니다.

그림 . SAR

그림 . 체온이 올라는 것을 측정

 

BSD 2000 효과

방사선과 항암제 치료와 병행 효과

42-43

세포내에 세포독성이 증대하여 종양의 상태가 낮은

pH와 S기가 됨

높은 고열 자체로 암세포를 죽임

41-42

DNA를 파괴하여 종양 증식 억제

더욱 많은 암세포를 죽임

40-41

방사선과 항암제치료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

방사선과 항암제치료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

39-40

혈류 흐름을 증가시킴

산소량이 증가하고 항암제의 전달력이 좋아짐

표 . BSD 2000을 방사선과 항암제 치료와 병행시 증가되는 온도별 치료효과

BSD-2000 치료 대상자

  1. 암 수술을 받기 전후의 환자
  2. 현재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3. 현재 항암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4. 암이 재발되거나 다른 장기로 전이되어 치료가 불가능한 환자
  5. 모든 항암제 치료후 더 이상 치료를 받지 못하게 된 환자

BSD-2000 치료 금기 환자

  1. 심장 박동기나 금속성 물질을 체내에 삽입 또는 이식한 환자
  2. 골수 이식 수술후 회복중인 환자
  3. 심한 폐질환 환자

David Suh 교수의 BSD 2000 교육중

필라델피아 암센터(Cancer Treatment Center of America)의 고주파온열암 치료센터장인 Curt J. Heese 교수와 함께

셀시우스

셀시우스는 전류형 온열암치료 기기로 13.56MHz의 주파수를 이용하여 체내 온도를 42도씨까지 상승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치료법입니다. 환자의 암조직을 감싸 안은 양쪽 전극이 있어 효율적인 전자기장을 형성하여 암세포에 고온의 열을 전달합니다. 특히 시스템 내부온도가 45도씨가 되면 치료가 일시 중단되는 자동 멈춤 기능 및 전극 자동 추적 기능 등으로 환자의 안전 및 보안이 탁월한 치료 기기로 볼 수 있습니다.

독일 병원에서 사용 중인 셀시우스 기계

셀시우스 특징

  1. 열 효과가 뛰어나 몸 속 심부조직까지 42℃ 이상의 열을 올려줍니다.
  2. 환자의 체형, 체중에 관계없이 종양부위에 3초 이내 자동으로 맞춥니다.
  3. 고성능 파워로 안정적인 온열 효과를 가지며, 환자 스스로 원스톱 버튼을 사용하여 치료 제어가 가능합니다.
  4. 뛰어난 쿨링 시스템 (피부 온도 8~25℃)을 통해 피부에 화상이 입는 것을 최소화합니다.

독일 Praxis-Klinik 고주파 온열암치료 연수

전화 1833-8849   |   팩스 02-514-1288
평일진료 :  10:00 ~ 18:30
주말진료 :  10:00 ~ 17:00 (일요일,공휴일 휴진)
점심시간 :  13:00 ~ 14:00
오시는길 :  (2,3호선) 교대역 6번출구 도보 1분 / 김영편입학원 건물 6층(병동) 9층(외래)

첨부파일

공유하기


맨 위로 이동